철도기관사
한국의 직업 알아보기 시간입니다.
주변에서 봤지만 저 직업은 어떨까 생각만 할뿐
궁금하긴한데 아무래도 직접 물어보긴 어렵죠.
혹시 취직 및 이직을 생각중이시라면
직업에대한 과정 향후 진로 직업적가치
현직인들의 대우와 만족도 급여나 비용면을
알아보겠습니다.
철도기관사 너무 멋있죠..
예전에 모임에도 무궁화열차 기사?였나가 들어왔었는데
저랑 친해지진 못했네요.
철도기관사(유사직업명: 철도차장)
a locomotive engineer (미), an engine driver on the railway (영)
▶핵심능력
신체운동능력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기계공학과 , 기계과 , 전기공학과 , 전기과 , 전기전자공학과 , 전기전자과 , 제어계측공학과 , 제어계측과 , 철도운전기전과 , 철도전기제어과 , 철도차량기계과
▶하는일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는 승객과 화물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수송하기 위해 각각 철도 열차와 지하철의 운행을 담당한다.
- 운행스케줄을 확인하고 전달사항 및 운행 주의사항, 운전조건 등에 대하여 교번운용원에게 전달받아 운행일지에 기록한다.
- 열차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행하기 위하여 운전명령서, 무선통신, 수신호, 철도규정 등을 해석, 적용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 열차의 진행방향과 철로를 관찰하며 정지, 지연, 소통에 관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하여 열차승무원 및 교통통제 직원과 의사교환을 하거나 신호를 주고받는다.
- 운행 전후에 기관차를 점검하며 전기 또는 기계장치를 시험하고 연료, 물 등의 공급이 적당한지 확인한다.
▶적성 및 흥미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는 속도감각, 민첩성, 순간판단력, 원근 거리 식별 능력 등을 갖추어야 하고 운송 및 기계에 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한다.
-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으므로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의식이 있어야 하며, 성실함과 자기통제능력이 필요하다.
- 현실형과 사회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독립성, 자기통제 능력, 스트레스를 감내할 수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철도기관사 및 지하철기관사로서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철도차량 운전면허 를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자격취득 후,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6대도시 지하철공사 등의 공개채용 시험에 합격하면 된다.
- 철도기관사 및 지하철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철도차량 운전면허를 취득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철도안전법에 따라 적성검사와 신체검사에 합격하고,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정한 철도차량 운전면허 지정 교육훈련기관에서 면허 종류 및 관련 분야 경력을 쌓아야 한다.
▶고용현황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를 포함한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의 종사자수는 10,8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0,800명(100%)이다.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를 포함한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의 성비는 남자 99.8%, 여자 0.2%이며, 평균 연령은 43.3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4.3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15.5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철도 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철도대학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 지하철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공업 또는 공학 계열을 전공하면 유리하다.
- 철도운전기전과(한국철도대학), 철도운전제어학과(동양대학교), 철도기관사과(가톨릭 상지대학), 철도운수경영과(송원대학) 등의 관련 학과와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등이 있다.
관련 자격증
- 철도 및 지하철 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철도차량 운전면허시험을 반드시 취득하여야 한다.
▶직업전망
-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 수준이 매우 높으나 복리후생이 다소 낮은 편이다.
-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더디며 취업경쟁이 다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대부분 정규직으로 고용되며 고용도 잘 유지되는 편으로 고용이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자기개발가능성이나 승진 및 직장이동가능성이 낮은 편으로 직업의 발전가능성은 낮게 나타났다.
- 근무시간은 짧으나 불규칙하고 근무환경이 열악하며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업무의 자율성이 다소 높은 편이며, 사회적 기여도 및 소명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업무에서의 권한이 제한되며, 사회적인 평판이 다소 낮았다.
- 평균에 비해 양성평등 및 고령자친화성의 수준이 높은 편이다.
▶임금수준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를 포함한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의 월평균 수입은 414만원이다.
ㅡ
연차에 따라 다르지만
초임은 4000만부터~20년차 기관사는 8000만 정도
Ktx일경우 +1500만원정도 라고 하네요.
ㅡ
5년차 코레일기관사님의 질문/답변 시간.
기장 2017.03.18 18:39 (*.62.222.143)
KTX 기장 되는 가장 빠른 루트는 어떻게 되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18:44 (*.209.94.207)
일단 들어오셔서 기관사를 빨리 다는것입니다.
ktx고속면허 최소 경력이 무사고 3년 10만km입니다.
하지만 이건 최소 조건이고 보통 20~30만키로는 타야 해볼만합니다.
그리고 기타스펙(자격증,표창) 등등도 가산점에 반영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ㅇ 2017.03.18 20:11 (*.80.207.214)
보통 20~30만키로 타는데 몇년,몇십년이 걸리나요? 그러니까 신입으로 들어가서 20~30만키로 타는데 걸리는 시간이 궁금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1:00 (*.223.39.213)
보통 기관사달고 십년잡으시면 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ㅇ 2017.03.19 02:02 (*.157.47.194)
ktx기장되는데 자격증은 기사자격증 한개정도면 충분하나요? 아니면 자격증이 많이 가지고 있으면 기장 전환시 매우 유리하나요? 또 표창장은 어떨때 받을 수 있나요? 그리고 사실상 ktx기장되는게 극소수인가요? 대부분 기관사들(광역기관사든 기관차기관사든)의 최종꿈이 ktx기장 되는걸로 알고있거든요. 경력과 관련 자격요건(자격증,표창장 등)만 갖춘다면 대부분 기장될수있나요? 이런 조건 갖춘다하더라도 되기가 어렵나요?(일반적으로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22 (*.209.94.207)
기사자격증은 기본이고, 보통 기능장도 한개씩 따시네요. 매우유리하고 그런건 없어요 적성검사라로 따로 시험치는데 스펙좋아도 시험떨어지면끝입니다
극소수입니다 한사업소에서일년에 두세명가요.
대부분안된다 봐야죠. 그런데 확실히 젊을때부터 열심히 회사생활(?)및 자기계발 열심히 한사람들이 가긴해요
수정 삭제 댓글 0 0
ㅇ 2017.03.18 18:39 (*.226.237.81)
근무여건 돈 스펙 가르쳐주세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18:46 (*.209.94.207)
1.근무여건 - 교번 주주야비휴휴
2.돈 - 5년차기준 기관사 4500~4700만(휴일근무얼마탔나여부) 기관차있는 부기관사들은 보통 4000초반
3.스펙 기사1개 산업기사2개 철도교통안전관리자등등 나열
수정 삭제 댓글 2 1
/ 2017.03.18 18:45 (*.62.212.16)
통합직이란게 정확히 어떻게 운영될 예정인건가요?
너무 포괄적인 질문인 것 같아 죄송하네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18:47 (*.209.94.207)
아직 현업들도 잘모르는내용입니다. 일단통합직이 생기긴할텐데 어케될지는.. 다만직렬별로 남는인원 운전직으로 끌어올 생각이 있긴한것 같습니다. 면허만가진 타직렬직원이요
수정 삭제 댓글 0 0
ㅂ느 2017.03.18 18:45 (*.116.253.122)
Ktx 기장되면 연봉 넘사벽? 얼마정도인가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18:49 (*.209.94.207)
넘사벽까지는 아니고 동일직급 경력이라 쳤을때
고속수당등등이 붙어서 연봉대략 1500정도 많아요
보통 기장을 사십대초반에 가는편이니까
그때 광역or기관차기관사들이 보통 7000정도 받으니 8000~9000정도입니다.
기장연봉 1억 이런건 그만큼 연차가 20년이상쌓이신분들입니다.
수정 삭제 댓글 2 0
ㅇㅇㅇ 2017.03.18 19:56 (*.80.207.214)
1. 광역or기관차기관사들이면 광역기관사가 지하철기관사(서메,서도철,부교공,광주도철,대전도철 등)를 지칭하는 것이고 기관차기관사가 코레일 기관사(무궁화,새마을 등)를 지칭하는게 맞나요?
2, 한마디로 연봉은 연차에 따라 다르지만 ktx기장이 광역(서메,서도철 등)or기관차기관사(무궁화,새마을)들보다 1500정도 더 높다고 보면 된단 말씀이시죠?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1:00 (*.223.39.213)
1. 네
2. 네
수정 삭제 댓글 3 0
ㅇㅇㅇ 2017.03.18 20:15 (*.80.207.214)
보통 기장을 사십대초반에 가는편이라고 하셨는데요. 대략 20대중반에 입사했을때 기준인가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1:04 (*.223.39.213)
네네 이십대 중후반정도요 잘풀리면 30후반에 가는케이스도봤어요(철도대국비출신)
수정 삭제 댓글 1 0
ㅇㅇㅇ 2017.03.18 18:59 (*.36.143.249)
그럼50대 기관사들은 연봉이 얼마나 되나요 생각보다 꽤받네요 ㄷㄷ
수정 삭제 댓글 1 0
글쓴이 2017.03.18 19:22 (*.209.94.207)
50대면 3급이거나 3급 대우일텐데 연차에 따라 다릅니다. 다른 지하철공사 기관사들도 연차쌓이면 비슷하게 받습니다.
8000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 2017.03.18 19:24 (*.62.202.144)
광역가면 솔직히 기장달기 힘들지않음?
기관차출신을 선호한다고 들었는데 케텍스 구원시 디젤차로하기때문에 과거에는 100프로 기관차출신뽑았다는데 맞음?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1:01 (*.223.39.213)
예전 말입니다. 요세는 광역이나 기관차나 기장가는 비율 비슷하며, 오히려 기장갈려고 팀장 2년하는추세입니다(팀장가산점이 10점입니다. 기사하나에2점가산점 어마어마하죠?)
즉,광역이냐 기관차냐는 중요하지않아요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ㅇ 2017.03.19 02:34 (*.157.47.194)
인정해주는 기사자격증은 코레일 채용공고 뜨면(신입뽑을때)가산점 목록에 있는 자격증과 똑같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20 (*.209.94.207)
직렬마다 승진자격증 있습니다. 보통 산업안전기사 철도파량기사 / 기능장 /기술사로 나눠반영합니다 최소 기장갈려면 기사는 필수입니다
수정 삭제 댓글 1 0
ㅇㅇ 2017.03.18 19:26 (*.70.163.46)
다른직렬보다 연봉 얼마나 더 받는거에요?
글쓴이 2017.03.18 21:01 (*.223.39.213)
신입기준 500
해가지날수록 더 차이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 2017.03.18 19:27 (*.67.136.196)
기관사 준비를 위해 지금 입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1:02 (*.223.39.213)
죄송합니다만..님의 장래가 걸린일이라 함부로 말못하겠습니다. 하지만 안좋아지고 있는건 맞아요
수정 삭제 댓글 0 0
₩₩ 2017.03.18 19:31 (*.226.207.158)
앞으로 코레일의미래여...
채용 안정성등
수정 삭제 댓글 0 0
₩;₩(& 2017.03.18 19:32 (*.226.207.158)
궁금해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1:03 (*.223.39.213)
전반적으로 힘들긴하나, 기존직원들한테는 별 상관없는것 같습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 2017.03.18 21:31 (*.223.37.73)
코레일 내 직렬간에 이동하는 케이스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를들면 차량에서 운전으로 가거나, 운전에서 역무쪽으로 이동하거나 하는 것이 원활한지, 상호 티오가 나야 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1:36 (*.255.246.174)
원활치는 않고, 매우힘들긴하나 있습니다 차장하다가 2종면허 따서 운전으로 직렬전환하신분 많습니다.
그리고 차량에서 운전가시는분들도 많고,, 운전에서 역무가신분들도 있고요
수정 삭제 댓글 0 0
ㅇ 2017.03.18 21:41 (*.249.165.189)
앞으로 승무직채용어케보십니까?
학력은상관없습니까?
수정 삭제 댓글 0 0
네네 2017.03.18 21:51 (*.223.39.60)
승무채용이 밝지는 않습니다. 퇴직인원만큼 뽑는게아니라.. 타직렬에서 남는인원 끌어다쓸려고 하고 있습니다.(차량, 열차쪽인원많이 남아서..)
학력은 ncs 채용하에서 관련학과나오면 유리하다고 봅니다. 주변보면 철도대나 기타 철도관련전문대말고 거의4년제졸입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 2017.03.18 22:02 (*.249.165.189)
흠 대학교휴학상태인데..휴학중에 취업한사람은많이없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2:26 (*.223.48.4)
스펙만 갖추신다면 재학중이나 휴학중에도 합격하십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도철현직 2017.03.18 22:17 (*.223.19.31)
이번 성과급 얼마나왔어요?
퍼센테이지가 다르고 기준도 달라서
비교좀 해보려구여 저희랑
코레일이 기본급에 80프로 * 해당년 퍼센테이지 맞죠?
금액좀..
저희 회사 5년차 선배님금액하고 비교하면 될듯싶어서여
수정 삭제 댓글 0 0
네 2017.03.18 22:25 (*.223.48.4)
네 맞습니다. 기본급 80에 해당년 퍼센테지
올해가 c등급인가 받았어요
아액수는기억이 잘안나는데 오백전후해서 나왔던거같아요
수정 삭제 댓글 0 0
도철현직 2017.03.19 01:26 (*.223.19.31)
아 감사합니다
저도 지금 저희 5년차 자료 보니
581 511 498 450이네요
Abcd순
그냥 차이가 없다보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ㅇ 2017.03.19 02:22 (*.157.47.194)
밑에 코레일현직분께서 광역기관사가 초봉 4천 조금 넘는다고 댓글다셨는데요. 도철이 1인승무자나요. 저 댓글이 진실인가요? 초봉이 1인승무수당 합치면 4천조금넘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24 (*.209.94.207)
그 1인승무와 개념이 다릅니다.
코레일은 차장이없는 구간이 있는데 이구간에 한해서 일인승무수당을 지급해요
수정 삭제 댓글 0 1
코레일현직 2017.03.19 11:22 (*.148.162.169)
최근입사자중에 광역 1인승무 구간으로 발령 받은 인원들은 1인승무수당 받아서 거진 평달 세후 290정도 되여
수정 삭제 댓글 0 0
코레일 2017.03.18 22:53 (*.226.177.235)
광역기관사 초봉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3:32 (*.223.18.78)
초봉은 3300정도입니다 성과급이 안나와서
수정 삭제 댓글 0 0
코레일현직 2017.03.19 00:21 (*.148.162.169)
광역 일부 1인승무구간 사업소는 1인승무수당 합치면 4000좀 넘을거에요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ㅅㅇ 2017.03.18 23:25 (*.29.93.36)
제가 승무 & 기관사가 꿈인지라.. 상황이 열악하더라도 어디든지 갈수만 있다면 들어가고싶습니다..
안전요원 개념으로 투입되는 경전철 승무 쪽도 진지하게 생각중인데요..
대학 교수님 말로는 완전무인 경전철의 승무 같은 경우 2~3년 동안만 안전테스트겸 시키고 잘라낼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혹시 이 완전무인 경전철에 안전요원으로 투입되었던 기간(2~3년) 도 서울메트로나 코레일에서 경력으로 인정해 줄까요?
수정 삭제 댓글 0 2
글쓴이 2017.03.18 23:33 (*.223.18.78)
네 당연히 인정해줍니다. ncs하에서는 유리합니다 경력 쌓아놓으면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 2017.03.18 23:29 (*.112.198.110)
제가 과거 수술 이력때문에 병역을 보충역(공익)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일상에는 이상이 없고 수술을 사유였던 질병은 완치판정을 받았습니다..) 근데 부모님은 공익은 취업에 불이익이 있다고 하시더군요...
(특히 철도쪽은 신체를 중요하게 본다던데...)
정말 불이익이 있을까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3:33 (*.223.18.78)
없습니다 시력쪽 문제나 발작(?)같은 기관사업무에 지장되는 질병아니면 공익 출신이나 면제라고 차별받지 않습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 2017.03.19 02:32 (*.112.198.110)
시력이나 정신 신경계쪽이 아닌 장 쪽에 질병을 가지고 있다가
수술로 완치되어서 일상엔 지장이 없습니다... 그럼 전 관계 없는건가요...?
수정 삭제 댓글 0 0
팀장 2017.03.18 23:44 (*.112.48.199)
위에 답변에 기장 가려고 팀장 2년하는 추세라고 하셨는데 KTX에서 가방 들고 다니시는 총 책임자분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수정 삭제 댓글 0 0
코레일현직 2017.03.19 00:27 (*.148.162.169)
그 분은 열차팀장이고, 여기서 말하는 팀장은 보통 승무사업소 내에 팀장 말하시는거 같네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00:54 (*.223.18.78)
사업소 지도운용팀장 맞습니다 가방들고 다니시는 분은 사무영업직렬 열차팀장입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 2017.03.19 00:00 (*.42.214.20)
교통대 의왕 재학생입니다. 4학년은 아닌데
중간에 입사하게 되면 고졸로 되고 따로 학사 취득 안되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코레일현직 2017.03.19 00:19 (*.148.162.169)
입사 하셔서 휴직하시고 학교 졸업하셔도 되여
수정 삭제 댓글 0 0
ㅎ 2017.03.19 00:22 (*.107.83.72)
대체 했던 사람들 보는 인식이 어떤가요??이제 1인 승무도 대체 시킨다던데..
수정 삭제 댓글 0 0
코레일현직 2017.03.19 00:23 (*.148.162.169)
물론 다른 사업소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대체적으로 사업소 내 기관사들은 좋게 보는거 같진 않아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00:54 (*.223.18.78)
안좋게 보긴하나 딱히 관심갖지 않습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ㅇ 2017.03.19 02:08 (*.157.47.194)
작년 신입부터 연봉제로 알고 있는데요. 그전에 입사하신 선배님들은 호봉제이자나요. 연봉제와 호봉제 연봉차이가 많이 나나요? 연봉제와 호봉제의 차이도 각각 알려주세요. 예를 들면 연봉제가 무엇때문에 안좋다 이런식으로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19 (*.209.94.207)
수당차이입니다만, 연봉제는 수당깎은대신 기본급을 높여줘서 아직까지별차이 없습니다. 향후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으나 연봉제가 호봉제에 비해 불이익이 있긴해요 안타깝습니다 그부분은
수정 삭제 댓글 0 0
Mikhail 2017.03.19 03:01 (*.34.30.61)
지금 러시아어 전공하고 있는데 러시아가 철도강국이기도 하고 전공도 살릴겸 차후 철도 관련 업체 사무직으로 지원하고싶습니다. 비록 다른 분야에서 일하고 계시긴 하지만 러시아어를 할줄 알면 철도분야에 들어가는데 어느정도 유리하게 먹고 들어갈 수 있는지에 대해 물어보고 싶습니다. 학벌은 한국외대고요. ncs 준비하고 학점같은 요소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요소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지금부터 어떤 스펙을 준비해야 하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18 (*.209.94.207)
예 유망합니다. 다만 들어오셔서 하시는 일에 실망하실수 있습니다. 러시아어 할줄아셔도 첨에몇년은 현장일 해야합니다. 본사 국제협력처등 갈수 있겠네요. 사무직렬이시면 토익 기사등 일반적 스펙이요. 학점도높이시는게 좋겠네요
수정 삭제 댓글 0 0
사무영업 2017.03.19 06:42 (*.112.48.199)
차장, 차량 -> 운전 / 운전-> 역무는
직렬 변경 있다고 하셨는데 사무영업에서 운전으로도 직렬 변경하는 경우가 많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오지라퍼 2017.03.19 07:59 (*.62.204.195)
차장이 사무영업 직렬입니다. 따라서 본문에 근거해 볼 때, 사무영업직렬에서도 기 면허 소지자에 한해 운전직으로 전직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무면허 사무영업직렬 근무자의 전직 여부를 물어보셔야 정확한 질문이 될 듯 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16 (*.209.94.207)
사무에서 운전오는 직렬변경은 이종 면허있으신분들만가능해요
수정 삭제 댓글 0 1
ㄷㄱㅅ 2017.03.19 06:50 (*.33.165.193)
위에 기관사 초봉이 성과급 안나와서 3300정도라고 하셨고
성과급은 기본급 80퍼센트에 해당년 퍼센티지 곱하면 된다고 하셨는데
그럼 2년차부터는 초봉 3300 정도선에서 성과급이 더해지는건가요?
혹시 사무영업 직렬 초봉은 얼마쯤될지도 궁금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16 (*.209.94.207)
사무직렬 일근기준 이천후반이며,
교대기준 삼천정도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직렬변경 2017.03.19 10:20 (*.33.178.188)
혹시 토목이나 통신 이런 직렬에서도 운전으로 직렬변경 가능한지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25 (*.209.94.207)
토목 통신 전기쪽에서는 아직못봤네요 아예없진않을듯하나.. 직렬전환자체가 힘듭니다 많이
수정 삭제 댓글 0 0
직렬변경 2017.03.19 10:28 (*.33.178.188)
사무영업의 경우 면허가 있다면 어떤 절차와 어떤 사유가 있어야 직렬 변경 가능한지요? 개인 희망에 의해서만으로도 가능한지요?
수정 삭제 댓글 1 0
글쓴이 2017.03.19 10:48 (*.209.94.207)
한번씩 내부적으로 공고가 나면 지원합니다. 직렬전환 공고내려와요. 개인희망만으로는 힘들죠
수정 삭제 댓글 0 0
직렬변경 2017.03.19 10:53 (*.33.178.188)
직렬변경 공고는 일년에 몇번 정도 있고 면허 이외에 운전으로 가기위해 해놓으면 좋은 것들이 있나요? 평가요소 또한 뭐가 있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1124124 2018.04.26 00:54 (*.13.143.132)
혹시 철도대 출신하고 일반대학 출신하고 비교를 많이 당하나요??
진급같은것도 불리하다거나 차별같은게 있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18 코레일부기관사 2019.01.24 05:56 (*.92.24.61)
어느 조직이든 다수인 '연줄'이 있겠고, 그에 따른 이익과 시샘들이 있겠지요.
요즘은 철도대가 없고 교통대라고 바뀌었더데 신입사원에서 어느 정도 올라가는데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당연히 자격증 유무나 사람관계가 더 중요하겠지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공고생;; 2018.05.09 15:50 (*.36.141.100)
※자격증을 어떤것을 취득하셨는지 알려주실수있나요?
※한국사 자격증이 있다면 몇급이신가요?
※토익같은거를 준비해야 하나요??
(준비해야 한다면 대략 몇점인지...)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당;; (편한 시간때에 답변해주시면 감사합니당;;)
수정 삭제 댓글 0 0
'18 코레일부기관사 2019.01.24 05:59 (*.92.24.61)
1. 일반 대학 인문계열인데 들어온 사람인데, 그냥 가산점 받는 자격증 취득했습니다.
2. 1급
3. 채용공고를 찾아 보시면 위 질문에 대해 자세히 나올겁니다. 영어는 안 봅니다.
Railway engineer (Company job name: deputy chief of railway)
▶Core ability
physical exercise ability
▶ Related departments/qualifications
Related departments: Mechanical, Mechanical, Electrical Engineering,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Electrical Engineering, Control Instrumentation, Railway Electric Control, Railway Electric Control, Railway Vehicle Machine, and Railway Vehicle
▶ To do
- Railway and subway operators are responsible for the operation of railway trains and subways, respectively, to transport passengers and cargo safely to their destinations.
1) The operation schedule should be checked, and the delivery details, operation precautions and operation conditions should be communicated to the bridge operator and recorded in the operation log.
1) To safely and efficiently operate the train, the operation order, radio communication, reception, and railroad regulations should be analyzed, applied, and a report should be prepared.
1) Train passengers and traffic control staff should communicate or signal each other in order to monitor and receive information on the direction of train progress and track, and stop, delay, and communication.
1) The locomotive should be checked before and after operation, testing electrical or mechanical devices, and checking for proper supply of fuel and water.
▶Privacy and interest
- Railway and subway operators should have speed sensibility, agility, instantaneous judgment strength, perspective distance identification, etc. and have basic knowledge of transportation and machinery.
- Being responsible for the safety of passengers, a thorough sense of mission and responsibility should be present, and integrity and self-control should be required.
- Suitable for those with real-life and social-type interests, it is advantageous to those with independence, self-control and a personality that can tolerate stress.
▶ Job status
Employment and employment method
- In order to get a job as a railroad driver and subway operator, one must have a driver's license for a railroad car. After obtaining qualifications, one must pass the open recruitment test of Korea Railroad, Korea Railroad Corporation, Korea Railroad Corporation, and subway corporation in six major cities.
- In order to become a railroad driver and subway operator, a driver's license must be obtained. To this end, the driver's license and physical examination must be passed according to the Railroad Safety Act, and experience in the type of license and related fields must be established at the education and training institutions designated by the Minister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Employment status
- Train and train drivers, including railway and subway operators, have 10,800 employees, among them 10,800 (100%).
- The sex ratio of railway and train drivers, including railway and subway drivers, is 99.8 percent for men and 0.2 percent for women, with an average age of 43.3. Overall, it has an average academic background of 14.3 years, with an average continuous working year of 15.5 years.
▶Preparation method
a regular curriculum
- To become a railway driver, it is advantageous to graduate from Korea Railroad University. In addition, to become a subway engineer, it is advantageous to major in industry or engineering in high school or university.
- There are related departments such as Railways Transfer (Korea Railroad University), Railroad Driving and Control Department (Dongyang University), Railway Engineers College (Catholic Sangji University), and Railway Transportation Management Department (Songwon University), as well as the Graduate School of Railways at Seoul Industrial University.
related certificate
- In order to become a railroad and subway driver, the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must obtain a driving test for a railroad vehicle.
▶ Job prospects
- Train and train drivers have a very high level of wages compared to other occupations, but have a somewhat lower rate of benefits.
- Job creation and growth are slow and there is some competition for jobs.
- Most of them are employed full-time and are well-maintained, with stable employment
- The possibility of self-development, promotion, and workplace mobility were low, and the possibility of job development was low.
- The working hours are short, but irregular, poor working conditions, and severe mental and physical stress.
- Work autonomy is rather high, and social contribution and sense of calling are high. But authority in work is limited, and social reputation is rather low.
- The level of gender equality and elderly-friendly is higher than the average.
▶ Wage level
- The average monthly income of train and train drivers, including railway and subway operators, is 4.14 million won.
철도기사(회사명:철도부 차장)
▶코어 능력
체력 운동 능력
▶ 관련 부서/자격증
관련 부서: 기계, 기계, 전기 엔지니어링, 전기 및 전자 엔지니어링, 전기 엔지니어링, 제어 계측, 철도 전기 제어, 철도 전기 제어, 철도 차량 기계 및 철도 차량
▶ 하기
- 철도 및 지하철 운영자는 각각 열차와 지하철 운용을 책임져 승객과 화물을 목적지로 안전하게 수송한다.
- 작업일정을 확인하고, 납품내역, 운전주의사항, 운전조건 등을 교량운영자에게 전달하여 작업일지 등에 기록하여야 한다.
1)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열차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운행지시, 무선통신, 수신규정, 철도규정을 분석하고 적용하여 보고하여야 한다.
- 열차승객과 교통관제담당자는 열차진행방향 및 선로방향에 대한 정보를 모니터링 및 수신하고, 정차, 지연, 통신 등을 위하여 서로 의사소통 또는 신호를 하여야 한다.
- 기관차는 운전 전후에 점검하여 전기 또는 기계장치를 시험하고 연료와 물의 공급여부를 점검한다.
▶ 프라이버시와 관심
- 철도·지하철 사업자는 속도감각, 민첩성, 순간적 판단력, 원근거리 식별 등 기본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 승객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고, 철저한 사명감과 책임감이 있어야 하며, 청렴과 자제가 요구된다.
-실제, 사회형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독립성, 자제력,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는 성격에 유리하다.
▶ 일자리 현황
고용 및 고용 방법
- 철도운전사·지하철사업자 취업을 위해서는 철도차량 운전 면허증이 있어야 한다. 자격을 취득한 뒤 6개 대도시의 철도공사와 철도공사, 지하철공사의 공개채용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 철도운전사·지하철사업자가 되기 위해서는 운전 면허를 취득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철도안전법에 따라 운전면허 및 신체검사를 통과해야 하며, 국토부 장관이 지정한 교육훈련기관에서 면허유형 및 관련 분야의 경험을 쌓아야 한다.
▶ 취업현황
- 철도·지하철 운영자 등 열차·열차 기사 1만800명, 이 중 1만800명(100%)
- 철도·지하철 운전자를 포함한 철도·열차 운전자의 성비율은 남성 99.8%, 여성 0.2%로 평균 43.3세 전체적으로 평균 학력은 14.3년이며, 평균연속연수는 15.5년이다.
▶준비법
정규 교육 과정
- 철도운전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철도대학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지하철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산업이나 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 철도교통과(한국철도대), 철도운전관리과(동양대), 철도기술대학(가톨릭상지대), 철도교통관리과(송원대) 등 관련 학과가 있고, 서울산업대 철도대학원도 있다..
관련 증명서
- 철도·지하철 운전사가 되려면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철도차량 운전시험을 받아야 한다.
▶ 일자리 전망
- 열차·열차 운전자의 임금은 다른 직업에 비해 매우 높지만, 수당률은 다소 낮음
- 일자리 창출과 성장 속도가 느리고 일자리 경쟁도 일부 있다.
- 대부분 정규직으로 고용 안정적 유지
- 자기개발, 승진, 직장이동 가능성 낮았고, 일자리 발전 가능성 낮았다.
- 근무시간은 짧지만 불규칙하고 열악한 근무환경, 심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
- 업무 자율성 다소 높고, 사회 공헌도 높고 소명의식도 높다. 그러나 직장에서의 권위는 제한되어 있고, 사회적 평판은 오히려 낮다.
- 성평등, 노년층 친화적 수준 평균보다 높아
▶ 임금 수준
- 철도·지하철 사업자를 포함한 열차·열차 운전자의 월평균 소득은 414만 원.
한국의 직업 알아보기 시간입니다.
주변에서 봤지만 저 직업은 어떨까 생각만 할뿐
궁금하긴한데 아무래도 직접 물어보긴 어렵죠.
혹시 취직 및 이직을 생각중이시라면
직업에대한 과정 향후 진로 직업적가치
현직인들의 대우와 만족도 급여나 비용면을
알아보겠습니다.
철도기관사 너무 멋있죠..
예전에 모임에도 무궁화열차 기사?였나가 들어왔었는데
저랑 친해지진 못했네요.
철도기관사(유사직업명: 철도차장)
a locomotive engineer (미), an engine driver on the railway (영)
▶핵심능력
신체운동능력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기계공학과 , 기계과 , 전기공학과 , 전기과 , 전기전자공학과 , 전기전자과 , 제어계측공학과 , 제어계측과 , 철도운전기전과 , 철도전기제어과 , 철도차량기계과
▶하는일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는 승객과 화물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수송하기 위해 각각 철도 열차와 지하철의 운행을 담당한다.
- 운행스케줄을 확인하고 전달사항 및 운행 주의사항, 운전조건 등에 대하여 교번운용원에게 전달받아 운행일지에 기록한다.
- 열차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행하기 위하여 운전명령서, 무선통신, 수신호, 철도규정 등을 해석, 적용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 열차의 진행방향과 철로를 관찰하며 정지, 지연, 소통에 관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하여 열차승무원 및 교통통제 직원과 의사교환을 하거나 신호를 주고받는다.
- 운행 전후에 기관차를 점검하며 전기 또는 기계장치를 시험하고 연료, 물 등의 공급이 적당한지 확인한다.
▶적성 및 흥미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는 속도감각, 민첩성, 순간판단력, 원근 거리 식별 능력 등을 갖추어야 하고 운송 및 기계에 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한다.
-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으므로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의식이 있어야 하며, 성실함과 자기통제능력이 필요하다.
- 현실형과 사회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독립성, 자기통제 능력, 스트레스를 감내할 수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철도기관사 및 지하철기관사로서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철도차량 운전면허 를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자격취득 후,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6대도시 지하철공사 등의 공개채용 시험에 합격하면 된다.
- 철도기관사 및 지하철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철도차량 운전면허를 취득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철도안전법에 따라 적성검사와 신체검사에 합격하고,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정한 철도차량 운전면허 지정 교육훈련기관에서 면허 종류 및 관련 분야 경력을 쌓아야 한다.
▶고용현황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를 포함한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의 종사자수는 10,8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0,800명(100%)이다.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를 포함한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의 성비는 남자 99.8%, 여자 0.2%이며, 평균 연령은 43.3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4.3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15.5년이다.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철도 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철도대학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 지하철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공업 또는 공학 계열을 전공하면 유리하다.
- 철도운전기전과(한국철도대학), 철도운전제어학과(동양대학교), 철도기관사과(가톨릭 상지대학), 철도운수경영과(송원대학) 등의 관련 학과와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등이 있다.
관련 자격증
- 철도 및 지하철 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철도차량 운전면허시험을 반드시 취득하여야 한다.
▶직업전망
-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 수준이 매우 높으나 복리후생이 다소 낮은 편이다.
-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더디며 취업경쟁이 다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대부분 정규직으로 고용되며 고용도 잘 유지되는 편으로 고용이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자기개발가능성이나 승진 및 직장이동가능성이 낮은 편으로 직업의 발전가능성은 낮게 나타났다.
- 근무시간은 짧으나 불규칙하고 근무환경이 열악하며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 업무의 자율성이 다소 높은 편이며, 사회적 기여도 및 소명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업무에서의 권한이 제한되며, 사회적인 평판이 다소 낮았다.
- 평균에 비해 양성평등 및 고령자친화성의 수준이 높은 편이다.
▶임금수준
-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를 포함한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의 월평균 수입은 414만원이다.
ㅡ
연차에 따라 다르지만
초임은 4000만부터~20년차 기관사는 8000만 정도
Ktx일경우 +1500만원정도 라고 하네요.
ㅡ
5년차 코레일기관사님의 질문/답변 시간.
기장 2017.03.18 18:39 (*.62.222.143)
KTX 기장 되는 가장 빠른 루트는 어떻게 되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18:44 (*.209.94.207)
일단 들어오셔서 기관사를 빨리 다는것입니다.
ktx고속면허 최소 경력이 무사고 3년 10만km입니다.
하지만 이건 최소 조건이고 보통 20~30만키로는 타야 해볼만합니다.
그리고 기타스펙(자격증,표창) 등등도 가산점에 반영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ㅇ 2017.03.18 20:11 (*.80.207.214)
보통 20~30만키로 타는데 몇년,몇십년이 걸리나요? 그러니까 신입으로 들어가서 20~30만키로 타는데 걸리는 시간이 궁금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1:00 (*.223.39.213)
보통 기관사달고 십년잡으시면 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ㅇ 2017.03.19 02:02 (*.157.47.194)
ktx기장되는데 자격증은 기사자격증 한개정도면 충분하나요? 아니면 자격증이 많이 가지고 있으면 기장 전환시 매우 유리하나요? 또 표창장은 어떨때 받을 수 있나요? 그리고 사실상 ktx기장되는게 극소수인가요? 대부분 기관사들(광역기관사든 기관차기관사든)의 최종꿈이 ktx기장 되는걸로 알고있거든요. 경력과 관련 자격요건(자격증,표창장 등)만 갖춘다면 대부분 기장될수있나요? 이런 조건 갖춘다하더라도 되기가 어렵나요?(일반적으로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22 (*.209.94.207)
기사자격증은 기본이고, 보통 기능장도 한개씩 따시네요. 매우유리하고 그런건 없어요 적성검사라로 따로 시험치는데 스펙좋아도 시험떨어지면끝입니다
극소수입니다 한사업소에서일년에 두세명가요.
대부분안된다 봐야죠. 그런데 확실히 젊을때부터 열심히 회사생활(?)및 자기계발 열심히 한사람들이 가긴해요
수정 삭제 댓글 0 0
ㅇ 2017.03.18 18:39 (*.226.237.81)
근무여건 돈 스펙 가르쳐주세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18:46 (*.209.94.207)
1.근무여건 - 교번 주주야비휴휴
2.돈 - 5년차기준 기관사 4500~4700만(휴일근무얼마탔나여부) 기관차있는 부기관사들은 보통 4000초반
3.스펙 기사1개 산업기사2개 철도교통안전관리자등등 나열
수정 삭제 댓글 2 1
/ 2017.03.18 18:45 (*.62.212.16)
통합직이란게 정확히 어떻게 운영될 예정인건가요?
너무 포괄적인 질문인 것 같아 죄송하네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18:47 (*.209.94.207)
아직 현업들도 잘모르는내용입니다. 일단통합직이 생기긴할텐데 어케될지는.. 다만직렬별로 남는인원 운전직으로 끌어올 생각이 있긴한것 같습니다. 면허만가진 타직렬직원이요
수정 삭제 댓글 0 0
ㅂ느 2017.03.18 18:45 (*.116.253.122)
Ktx 기장되면 연봉 넘사벽? 얼마정도인가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18:49 (*.209.94.207)
넘사벽까지는 아니고 동일직급 경력이라 쳤을때
고속수당등등이 붙어서 연봉대략 1500정도 많아요
보통 기장을 사십대초반에 가는편이니까
그때 광역or기관차기관사들이 보통 7000정도 받으니 8000~9000정도입니다.
기장연봉 1억 이런건 그만큼 연차가 20년이상쌓이신분들입니다.
수정 삭제 댓글 2 0
ㅇㅇㅇ 2017.03.18 19:56 (*.80.207.214)
1. 광역or기관차기관사들이면 광역기관사가 지하철기관사(서메,서도철,부교공,광주도철,대전도철 등)를 지칭하는 것이고 기관차기관사가 코레일 기관사(무궁화,새마을 등)를 지칭하는게 맞나요?
2, 한마디로 연봉은 연차에 따라 다르지만 ktx기장이 광역(서메,서도철 등)or기관차기관사(무궁화,새마을)들보다 1500정도 더 높다고 보면 된단 말씀이시죠?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1:00 (*.223.39.213)
1. 네
2. 네
수정 삭제 댓글 3 0
ㅇㅇㅇ 2017.03.18 20:15 (*.80.207.214)
보통 기장을 사십대초반에 가는편이라고 하셨는데요. 대략 20대중반에 입사했을때 기준인가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1:04 (*.223.39.213)
네네 이십대 중후반정도요 잘풀리면 30후반에 가는케이스도봤어요(철도대국비출신)
수정 삭제 댓글 1 0
ㅇㅇㅇ 2017.03.18 18:59 (*.36.143.249)
그럼50대 기관사들은 연봉이 얼마나 되나요 생각보다 꽤받네요 ㄷㄷ
수정 삭제 댓글 1 0
글쓴이 2017.03.18 19:22 (*.209.94.207)
50대면 3급이거나 3급 대우일텐데 연차에 따라 다릅니다. 다른 지하철공사 기관사들도 연차쌓이면 비슷하게 받습니다.
8000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 2017.03.18 19:24 (*.62.202.144)
광역가면 솔직히 기장달기 힘들지않음?
기관차출신을 선호한다고 들었는데 케텍스 구원시 디젤차로하기때문에 과거에는 100프로 기관차출신뽑았다는데 맞음?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1:01 (*.223.39.213)
예전 말입니다. 요세는 광역이나 기관차나 기장가는 비율 비슷하며, 오히려 기장갈려고 팀장 2년하는추세입니다(팀장가산점이 10점입니다. 기사하나에2점가산점 어마어마하죠?)
즉,광역이냐 기관차냐는 중요하지않아요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ㅇ 2017.03.19 02:34 (*.157.47.194)
인정해주는 기사자격증은 코레일 채용공고 뜨면(신입뽑을때)가산점 목록에 있는 자격증과 똑같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20 (*.209.94.207)
직렬마다 승진자격증 있습니다. 보통 산업안전기사 철도파량기사 / 기능장 /기술사로 나눠반영합니다 최소 기장갈려면 기사는 필수입니다
수정 삭제 댓글 1 0
ㅇㅇ 2017.03.18 19:26 (*.70.163.46)
다른직렬보다 연봉 얼마나 더 받는거에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1:01 (*.223.39.213)
신입기준 500
해가지날수록 더 차이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 2017.03.18 19:27 (*.67.136.196)
기관사 준비를 위해 지금 입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1:02 (*.223.39.213)
죄송합니다만..님의 장래가 걸린일이라 함부로 말못하겠습니다. 하지만 안좋아지고 있는건 맞아요
수정 삭제 댓글 0 0
₩₩ 2017.03.18 19:31 (*.226.207.158)
앞으로 코레일의미래여...
채용 안정성등
수정 삭제 댓글 0 0
₩;₩(& 2017.03.18 19:32 (*.226.207.158)
궁금해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1:03 (*.223.39.213)
전반적으로 힘들긴하나, 기존직원들한테는 별 상관없는것 같습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 2017.03.18 21:31 (*.223.37.73)
코레일 내 직렬간에 이동하는 케이스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를들면 차량에서 운전으로 가거나, 운전에서 역무쪽으로 이동하거나 하는 것이 원활한지, 상호 티오가 나야 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1:36 (*.255.246.174)
원활치는 않고, 매우힘들긴하나 있습니다 차장하다가 2종면허 따서 운전으로 직렬전환하신분 많습니다.
그리고 차량에서 운전가시는분들도 많고,, 운전에서 역무가신분들도 있고요
수정 삭제 댓글 0 0
ㅇ 2017.03.18 21:41 (*.249.165.189)
앞으로 승무직채용어케보십니까?
학력은상관없습니까?
수정 삭제 댓글 0 0
네네 2017.03.18 21:51 (*.223.39.60)
승무채용이 밝지는 않습니다. 퇴직인원만큼 뽑는게아니라.. 타직렬에서 남는인원 끌어다쓸려고 하고 있습니다.(차량, 열차쪽인원많이 남아서..)
학력은 ncs 채용하에서 관련학과나오면 유리하다고 봅니다. 주변보면 철도대나 기타 철도관련전문대말고 거의4년제졸입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 2017.03.18 22:02 (*.249.165.189)
흠 대학교휴학상태인데..휴학중에 취업한사람은많이없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2:26 (*.223.48.4)
스펙만 갖추신다면 재학중이나 휴학중에도 합격하십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도철현직 2017.03.18 22:17 (*.223.19.31)
이번 성과급 얼마나왔어요?
퍼센테이지가 다르고 기준도 달라서
비교좀 해보려구여 저희랑
코레일이 기본급에 80프로 * 해당년 퍼센테이지 맞죠?
금액좀..
저희 회사 5년차 선배님금액하고 비교하면 될듯싶어서여
수정 삭제 댓글 0 0
네 2017.03.18 22:25 (*.223.48.4)
네 맞습니다. 기본급 80에 해당년 퍼센테지
올해가 c등급인가 받았어요
아액수는기억이 잘안나는데 오백전후해서 나왔던거같아요
수정 삭제 댓글 0 0
도철현직 2017.03.19 01:26 (*.223.19.31)
아 감사합니다
저도 지금 저희 5년차 자료 보니
581 511 498 450이네요
Abcd순
그냥 차이가 없다보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ㅇ 2017.03.19 02:22 (*.157.47.194)
밑에 코레일현직분께서 광역기관사가 초봉 4천 조금 넘는다고 댓글다셨는데요. 도철이 1인승무자나요. 저 댓글이 진실인가요? 초봉이 1인승무수당 합치면 4천조금넘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24 (*.209.94.207)
그 1인승무와 개념이 다릅니다.
코레일은 차장이없는 구간이 있는데 이구간에 한해서 일인승무수당을 지급해요
수정 삭제 댓글 0 1
코레일현직 2017.03.19 11:22 (*.148.162.169)
최근입사자중에 광역 1인승무 구간으로 발령 받은 인원들은 1인승무수당 받아서 거진 평달 세후 290정도 되여
수정 삭제 댓글 0 0
코레일 2017.03.18 22:53 (*.226.177.235)
광역기관사 초봉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3:32 (*.223.18.78)
초봉은 3300정도입니다 성과급이 안나와서
수정 삭제 댓글 0 0
코레일현직 2017.03.19 00:21 (*.148.162.169)
광역 일부 1인승무구간 사업소는 1인승무수당 합치면 4000좀 넘을거에요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ㅅㅇ 2017.03.18 23:25 (*.29.93.36)
제가 승무 & 기관사가 꿈인지라.. 상황이 열악하더라도 어디든지 갈수만 있다면 들어가고싶습니다..
안전요원 개념으로 투입되는 경전철 승무 쪽도 진지하게 생각중인데요..
대학 교수님 말로는 완전무인 경전철의 승무 같은 경우 2~3년 동안만 안전테스트겸 시키고 잘라낼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혹시 이 완전무인 경전철에 안전요원으로 투입되었던 기간(2~3년) 도 서울메트로나 코레일에서 경력으로 인정해 줄까요?
수정 삭제 댓글 0 2
글쓴이 2017.03.18 23:33 (*.223.18.78)
네 당연히 인정해줍니다. ncs하에서는 유리합니다 경력 쌓아놓으면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 2017.03.18 23:29 (*.112.198.110)
제가 과거 수술 이력때문에 병역을 보충역(공익)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일상에는 이상이 없고 수술을 사유였던 질병은 완치판정을 받았습니다..) 근데 부모님은 공익은 취업에 불이익이 있다고 하시더군요...
(특히 철도쪽은 신체를 중요하게 본다던데...)
정말 불이익이 있을까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8 23:33 (*.223.18.78)
없습니다 시력쪽 문제나 발작(?)같은 기관사업무에 지장되는 질병아니면 공익 출신이나 면제라고 차별받지 않습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 2017.03.19 02:32 (*.112.198.110)
시력이나 정신 신경계쪽이 아닌 장 쪽에 질병을 가지고 있다가
수술로 완치되어서 일상엔 지장이 없습니다... 그럼 전 관계 없는건가요...?
수정 삭제 댓글 0 0
팀장 2017.03.18 23:44 (*.112.48.199)
위에 답변에 기장 가려고 팀장 2년하는 추세라고 하셨는데 KTX에서 가방 들고 다니시는 총 책임자분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수정 삭제 댓글 0 0
코레일현직 2017.03.19 00:27 (*.148.162.169)
그 분은 열차팀장이고, 여기서 말하는 팀장은 보통 승무사업소 내에 팀장 말하시는거 같네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00:54 (*.223.18.78)
사업소 지도운용팀장 맞습니다 가방들고 다니시는 분은 사무영업직렬 열차팀장입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 2017.03.19 00:00 (*.42.214.20)
교통대 의왕 재학생입니다. 4학년은 아닌데
중간에 입사하게 되면 고졸로 되고 따로 학사 취득 안되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코레일현직 2017.03.19 00:19 (*.148.162.169)
입사 하셔서 휴직하시고 학교 졸업하셔도 되여
수정 삭제 댓글 0 0
ㅎ 2017.03.19 00:22 (*.107.83.72)
대체 했던 사람들 보는 인식이 어떤가요??이제 1인 승무도 대체 시킨다던데..
수정 삭제 댓글 0 0
코레일현직 2017.03.19 00:23 (*.148.162.169)
물론 다른 사업소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대체적으로 사업소 내 기관사들은 좋게 보는거 같진 않아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00:54 (*.223.18.78)
안좋게 보긴하나 딱히 관심갖지 않습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ㅇㅇㅇ 2017.03.19 02:08 (*.157.47.194)
작년 신입부터 연봉제로 알고 있는데요. 그전에 입사하신 선배님들은 호봉제이자나요. 연봉제와 호봉제 연봉차이가 많이 나나요? 연봉제와 호봉제의 차이도 각각 알려주세요. 예를 들면 연봉제가 무엇때문에 안좋다 이런식으로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19 (*.209.94.207)
수당차이입니다만, 연봉제는 수당깎은대신 기본급을 높여줘서 아직까지별차이 없습니다. 향후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으나 연봉제가 호봉제에 비해 불이익이 있긴해요 안타깝습니다 그부분은
수정 삭제 댓글 0 0
Mikhail 2017.03.19 03:01 (*.34.30.61)
지금 러시아어 전공하고 있는데 러시아가 철도강국이기도 하고 전공도 살릴겸 차후 철도 관련 업체 사무직으로 지원하고싶습니다. 비록 다른 분야에서 일하고 계시긴 하지만 러시아어를 할줄 알면 철도분야에 들어가는데 어느정도 유리하게 먹고 들어갈 수 있는지에 대해 물어보고 싶습니다. 학벌은 한국외대고요. ncs 준비하고 학점같은 요소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요소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지금부터 어떤 스펙을 준비해야 하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18 (*.209.94.207)
예 유망합니다. 다만 들어오셔서 하시는 일에 실망하실수 있습니다. 러시아어 할줄아셔도 첨에몇년은 현장일 해야합니다. 본사 국제협력처등 갈수 있겠네요. 사무직렬이시면 토익 기사등 일반적 스펙이요. 학점도높이시는게 좋겠네요
수정 삭제 댓글 0 0
사무영업 2017.03.19 06:42 (*.112.48.199)
차장, 차량 -> 운전 / 운전-> 역무는
직렬 변경 있다고 하셨는데 사무영업에서 운전으로도 직렬 변경하는 경우가 많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오지라퍼 2017.03.19 07:59 (*.62.204.195)
차장이 사무영업 직렬입니다. 따라서 본문에 근거해 볼 때, 사무영업직렬에서도 기 면허 소지자에 한해 운전직으로 전직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무면허 사무영업직렬 근무자의 전직 여부를 물어보셔야 정확한 질문이 될 듯 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16 (*.209.94.207)
사무에서 운전오는 직렬변경은 이종 면허있으신분들만가능해요
수정 삭제 댓글 0 1
ㄷㄱㅅ 2017.03.19 06:50 (*.33.165.193)
위에 기관사 초봉이 성과급 안나와서 3300정도라고 하셨고
성과급은 기본급 80퍼센트에 해당년 퍼센티지 곱하면 된다고 하셨는데
그럼 2년차부터는 초봉 3300 정도선에서 성과급이 더해지는건가요?
혹시 사무영업 직렬 초봉은 얼마쯤될지도 궁금합니다..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16 (*.209.94.207)
사무직렬 일근기준 이천후반이며,
교대기준 삼천정도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직렬변경 2017.03.19 10:20 (*.33.178.188)
혹시 토목이나 통신 이런 직렬에서도 운전으로 직렬변경 가능한지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글쓴이 2017.03.19 10:25 (*.209.94.207)
토목 통신 전기쪽에서는 아직못봤네요 아예없진않을듯하나.. 직렬전환자체가 힘듭니다 많이
수정 삭제 댓글 0 0
직렬변경 2017.03.19 10:28 (*.33.178.188)
사무영업의 경우 면허가 있다면 어떤 절차와 어떤 사유가 있어야 직렬 변경 가능한지요? 개인 희망에 의해서만으로도 가능한지요?
수정 삭제 댓글 1 0
글쓴이 2017.03.19 10:48 (*.209.94.207)
한번씩 내부적으로 공고가 나면 지원합니다. 직렬전환 공고내려와요. 개인희망만으로는 힘들죠
수정 삭제 댓글 0 0
직렬변경 2017.03.19 10:53 (*.33.178.188)
직렬변경 공고는 일년에 몇번 정도 있고 면허 이외에 운전으로 가기위해 해놓으면 좋은 것들이 있나요? 평가요소 또한 뭐가 있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1124124 2018.04.26 00:54 (*.13.143.132)
혹시 철도대 출신하고 일반대학 출신하고 비교를 많이 당하나요??
진급같은것도 불리하다거나 차별같은게 있나요??
수정 삭제 댓글 0 0
'18 코레일부기관사 2019.01.24 05:56 (*.92.24.61)
어느 조직이든 다수인 '연줄'이 있겠고, 그에 따른 이익과 시샘들이 있겠지요.
요즘은 철도대가 없고 교통대라고 바뀌었더데 신입사원에서 어느 정도 올라가는데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당연히 자격증 유무나 사람관계가 더 중요하겠지요.
수정 삭제 댓글 0 0
공고생;; 2018.05.09 15:50 (*.36.141.100)
※자격증을 어떤것을 취득하셨는지 알려주실수있나요?
※한국사 자격증이 있다면 몇급이신가요?
※토익같은거를 준비해야 하나요??
(준비해야 한다면 대략 몇점인지...)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당;; (편한 시간때에 답변해주시면 감사합니당;;)
수정 삭제 댓글 0 0
'18 코레일부기관사 2019.01.24 05:59 (*.92.24.61)
1. 일반 대학 인문계열인데 들어온 사람인데, 그냥 가산점 받는 자격증 취득했습니다.
2. 1급
3. 채용공고를 찾아 보시면 위 질문에 대해 자세히 나올겁니다. 영어는 안 봅니다.
Railway engineer (Company job name: deputy chief of railway)
▶Core ability
physical exercise ability
▶ Related departments/qualifications
Related departments: Mechanical, Mechanical, Electrical Engineering,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Electrical Engineering, Control Instrumentation, Railway Electric Control, Railway Electric Control, Railway Vehicle Machine, and Railway Vehicle
▶ To do
- Railway and subway operators are responsible for the operation of railway trains and subways, respectively, to transport passengers and cargo safely to their destinations.
1) The operation schedule should be checked, and the delivery details, operation precautions and operation conditions should be communicated to the bridge operator and recorded in the operation log.
1) To safely and efficiently operate the train, the operation order, radio communication, reception, and railroad regulations should be analyzed, applied, and a report should be prepared.
1) Train passengers and traffic control staff should communicate or signal each other in order to monitor and receive information on the direction of train progress and track, and stop, delay, and communication.
1) The locomotive should be checked before and after operation, testing electrical or mechanical devices, and checking for proper supply of fuel and water.
▶Privacy and interest
- Railway and subway operators should have speed sensibility, agility, instantaneous judgment strength, perspective distance identification, etc. and have basic knowledge of transportation and machinery.
- Being responsible for the safety of passengers, a thorough sense of mission and responsibility should be present, and integrity and self-control should be required.
- Suitable for those with real-life and social-type interests, it is advantageous to those with independence, self-control and a personality that can tolerate stress.
▶ Job status
Employment and employment method
- In order to get a job as a railroad driver and subway operator, one must have a driver's license for a railroad car. After obtaining qualifications, one must pass the open recruitment test of Korea Railroad, Korea Railroad Corporation, Korea Railroad Corporation, and subway corporation in six major cities.
- In order to become a railroad driver and subway operator, a driver's license must be obtained. To this end, the driver's license and physical examination must be passed according to the Railroad Safety Act, and experience in the type of license and related fields must be established at the education and training institutions designated by the Minister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Employment status
- Train and train drivers, including railway and subway operators, have 10,800 employees, among them 10,800 (100%).
- The sex ratio of railway and train drivers, including railway and subway drivers, is 99.8 percent for men and 0.2 percent for women, with an average age of 43.3. Overall, it has an average academic background of 14.3 years, with an average continuous working year of 15.5 years.
▶Preparation method
a regular curriculum
- To become a railway driver, it is advantageous to graduate from Korea Railroad University. In addition, to become a subway engineer, it is advantageous to major in industry or engineering in high school or university.
- There are related departments such as Railways Transfer (Korea Railroad University), Railroad Driving and Control Department (Dongyang University), Railway Engineers College (Catholic Sangji University), and Railway Transportation Management Department (Songwon University), as well as the Graduate School of Railways at Seoul Industrial University.
related certificate
- In order to become a railroad and subway driver, the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must obtain a driving test for a railroad vehicle.
▶ Job prospects
- Train and train drivers have a very high level of wages compared to other occupations, but have a somewhat lower rate of benefits.
- Job creation and growth are slow and there is some competition for jobs.
- Most of them are employed full-time and are well-maintained, with stable employment
- The possibility of self-development, promotion, and workplace mobility were low, and the possibility of job development was low.
- The working hours are short, but irregular, poor working conditions, and severe mental and physical stress.
- Work autonomy is rather high, and social contribution and sense of calling are high. But authority in work is limited, and social reputation is rather low.
- The level of gender equality and elderly-friendly is higher than the average.
▶ Wage level
- The average monthly income of train and train drivers, including railway and subway operators, is 4.14 million won.
철도기사(회사명:철도부 차장)
▶코어 능력
체력 운동 능력
▶ 관련 부서/자격증
관련 부서: 기계, 기계, 전기 엔지니어링, 전기 및 전자 엔지니어링, 전기 엔지니어링, 제어 계측, 철도 전기 제어, 철도 전기 제어, 철도 차량 기계 및 철도 차량
▶ 하기
- 철도 및 지하철 운영자는 각각 열차와 지하철 운용을 책임져 승객과 화물을 목적지로 안전하게 수송한다.
- 작업일정을 확인하고, 납품내역, 운전주의사항, 운전조건 등을 교량운영자에게 전달하여 작업일지 등에 기록하여야 한다.
1)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열차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운행지시, 무선통신, 수신규정, 철도규정을 분석하고 적용하여 보고하여야 한다.
- 열차승객과 교통관제담당자는 열차진행방향 및 선로방향에 대한 정보를 모니터링 및 수신하고, 정차, 지연, 통신 등을 위하여 서로 의사소통 또는 신호를 하여야 한다.
- 기관차는 운전 전후에 점검하여 전기 또는 기계장치를 시험하고 연료와 물의 공급여부를 점검한다.
▶ 프라이버시와 관심
- 철도·지하철 사업자는 속도감각, 민첩성, 순간적 판단력, 원근거리 식별 등 기본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 승객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고, 철저한 사명감과 책임감이 있어야 하며, 청렴과 자제가 요구된다.
-실제, 사회형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독립성, 자제력,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는 성격에 유리하다.
▶ 일자리 현황
고용 및 고용 방법
- 철도운전사·지하철사업자 취업을 위해서는 철도차량 운전 면허증이 있어야 한다. 자격을 취득한 뒤 6개 대도시의 철도공사와 철도공사, 지하철공사의 공개채용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 철도운전사·지하철사업자가 되기 위해서는 운전 면허를 취득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철도안전법에 따라 운전면허 및 신체검사를 통과해야 하며, 국토부 장관이 지정한 교육훈련기관에서 면허유형 및 관련 분야의 경험을 쌓아야 한다.
▶ 취업현황
- 철도·지하철 운영자 등 열차·열차 기사 1만800명, 이 중 1만800명(100%)
- 철도·지하철 운전자를 포함한 철도·열차 운전자의 성비율은 남성 99.8%, 여성 0.2%로 평균 43.3세 전체적으로 평균 학력은 14.3년이며, 평균연속연수는 15.5년이다.
▶준비법
정규 교육 과정
- 철도운전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철도대학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지하철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산업이나 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 철도교통과(한국철도대), 철도운전관리과(동양대), 철도기술대학(가톨릭상지대), 철도교통관리과(송원대) 등 관련 학과가 있고, 서울산업대 철도대학원도 있다..
관련 증명서
- 철도·지하철 운전사가 되려면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철도차량 운전시험을 받아야 한다.
▶ 일자리 전망
- 열차·열차 운전자의 임금은 다른 직업에 비해 매우 높지만, 수당률은 다소 낮음
- 일자리 창출과 성장 속도가 느리고 일자리 경쟁도 일부 있다.
- 대부분 정규직으로 고용 안정적 유지
- 자기개발, 승진, 직장이동 가능성 낮았고, 일자리 발전 가능성 낮았다.
- 근무시간은 짧지만 불규칙하고 열악한 근무환경, 심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
- 업무 자율성 다소 높고, 사회 공헌도 높고 소명의식도 높다. 그러나 직장에서의 권위는 제한되어 있고, 사회적 평판은 오히려 낮다.
- 성평등, 노년층 친화적 수준 평균보다 높아
▶ 임금 수준
- 철도·지하철 사업자를 포함한 열차·열차 운전자의 월평균 소득은 414만 원.
'슬기로운경제생활 > 직업의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국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버는 직업 순위는? (0) | 2020.01.28 |
---|---|
직업의세계 나이트 웨이터로 성공하는법 (0) | 2020.01.21 |
직업의세계-간호조무사 (0) | 2019.09.17 |
한국의직업 한국인 경찰에 대하여 연봉 만족도 월급 (0) | 2019.09.16 |
가스, 수도, 전기 계기 검침원 및 안전점검원(가스검침원, 전기검침원, 수도계량원, 검침원)과정 진로 가치 월급 연봉 만족도 (0) | 2019.09.16 |
댓글